인간발달과 사회복지
Tip: 인간의 행동을 이해해해야 하며, 인간발달의 특징과 원리를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.
1. 인간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개관
1-1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인간행동의 이해 <기출: 11~14회 출제>
1-1-1 환경 속의 인간: 인간의 행동은 사회 구성원으로 사회와 내외적으로 다양하게 상호작용의 결과이기에 사회복지사는 인간과 환경을 통합된 관계로 보아야 한다. 더불어 인간의 행동을 환경 속의 인간의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.
1-1-2 전 생애발달에 대한 이해: 우리 사회복지사는 인간의 신체적, 사회적, 심리적 발달이 전 생에 걸쳐 진행된다는 것을 잊지 말고 중요하게 여겨 인간의 행동을 이해해야 한다.
1-1-3 이상 행동, 부적응 행동에 대해서: 사회복지사는 인간의 부적응적 행동을 이해하고 대상자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할 수 있어야한다.
* 즉 예를 들어 자살한 가정이 있다면 그들을 위해서 '무엇이 필요하지 않을까?'라는 생각을해서 다가가 문제를 해결해 주려고 노력하며 더 큰일이 벌어지기 전에 예방할 수 있어야 한다.
1-1-4 인간의 성격에 대한 이해: 인간발달의 과정과 인간의 성격을 이해할 수 있다면 사람 행동의 이유를 알 수 이다. 그래서 인간행동의 변화를 예측하고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시키려고 인간의 성격에 대한 이해를 할 것이다.
2. 인간발달의 개념 <기출: 11~18회, 20회 출제>
2-1 발달
출생에서 사망까지 신체적, 심리적, 사회적 측면 등 전인적 측면에서 전 생에 이르러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설명하는 것이다.
2-2발달과 유사한 개념
성장: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신체나 지적 능력의 양적 증가
* 예: 사람이 크면서 신체도 커지고 근육도 자란다. 더불어 인지 능력도 확장이 된다는 것이다.
성숙: 유전인자를 가지고 있는 정보에 따른 변화를 말한다. 즉 기질적 정보를 말하고 긍정적인 신체적 변화와 지적 성장등과 같은 긍정적인 심리적 변화를 표현할 때 사용한다. 더불어 경험이나 훈련과 관계없이 유전자에 따라서 체계적으로 일어난다.
학습: 경험과 훈련 그리고 연습을 통한 개인의 내적 변화가 있다는 것이다. 즉 개인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.
3. 인간발달의 영역
3-1 신체적 영역
3-1-1 인간의 선천적인 능력과 인간으로서 가능하다는 모든 요소들로 구성되있다는 것을 말한다.(근육, 골격, 신체)
3-1-2 신체를 구성하는 요소이다.(근골겨계, 순환계, 소화계, 감각기관)
3-1-3 유전에 따른 성숙 즉 환격적 자원의 결과로써 발달하며 변화하는 부분이다. (영양상태, 사고, 질병, 운동량)
3-1-4 신체적 영역의 중요성
1. 개인의 유전 형질이 개인의 심리적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음
2. 인간 행동과 발달상의 객관적인 한계를 제공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음
3.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서 개인의 신체적 변화가 수행능력 및 감정적, 인지적 능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이해
3-2 심리적 영역: 인간의 정서, 인지, 행동의 측면으로 구성이 되었다.
3-2-1 인지: 인간의 지성적 측면, 감각, 기억, 판단,언어 등으로 세상을 이해하고 개인적이고 사회적으로 통용 되는 의미
즉 세상을 얼마나 소통하고 있는가?
또는 사회복지사는 대상자에 대해 사정을 할 때 대상자의 시각 그리고 경험을 이해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.
3-2-2 정서: 대상자의 욕구, 관심사, 정서적인 부분에 대해서 이해하면 개인의 발달을 깊게 이해할 수 있다.
그리고 개인이 경험한 위기 그리고 좌절 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.
3-2-3 행동: 대상자의 대화방식, 습관 등 개인이 스스로를 표현하는 행동을 말한다.
그리고 사회복지사는 대상자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분석하고 이해하는데 노력해야 한다.
3-3 사회적 영역
3-3-1 개인의 가족, 집단, 조직, 사회 등에서 역할 그리고 상호작용 등으로 구성됨 * 나는 가족, 집단 등등을 통해서 나를 알
수 있다.
3-3-2 개인의 고민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사회적 환경 속에는 개인의 어려움을 도울 수 있는 자원이 있기에 사회복지사는 대상자 및 소속 집단 그리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가져야 함
3-4 인간발달의 특징과 원리 <기출: 11~16회, 18~20회>
3-4-1 전 생애발달: 인간발달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는 단계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짐
3-4-2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: 인간발달은 하나의 요인만 작용하는 게 아니라,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상호작용이 된다. 그리고 개인의 신체적, 정서적, 사회적 영역과 사회환경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인간 발달이 이루어진다. 그래서 인간행동은 개인의 상황과 사회적 관계의 맥락 속에서 이해되고 분석되어야 함
3-4-3 점성원리: 발달은 유전적 요인에 의한 일련의 과정에 따라서 지배되는데 적절한 시기에 이전 단계의 발달을 토대로 다음 단계의 발달이 이루어진다. 즉 DNA의 힘으로 적기로서 이전 보다 더 발달한다는 것이다,.
3-4-4 기초성: 인생 초기의 발달이 이후 발달의 기초가 된다는 것이다.
3-4-5 누적석: 어떤 시기에 있어서 결손 즉 결핍과 손해로 인해서 이것으로 계속 누적이 되어서 다음 단계에 영향을 미침
3-4-6 연속성: 발달은 연속적이고 점진적이며 축적된 변화를 말한다.
3-4-7 개인차: 발달은 보편적인 과정이면서 환경과 유전적 요인에 따른 개인차가 발생한다는 것이다. 더불어 외적인 변수들이 많을수록 개인차가 커지고 발달의 예측이 어려워짐
3-4-8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: 발달은 일정한 순서로 진행되고 방향성이 있다. 그래서 예측이 가능하다. 그리고 발달은 머리에서 하체 그리고 중심부이에서 말초부위로 진행된다. 더불어 발달은 전체 운동에서 세밀한 운동으로 진행이 됨
3-4-9 분화와 통합: 발달은 점진적으로 분화하고, 신체, 인지, 정석 각 측면 밀접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발달하고 통합이 됨
3-4-10 결정적 시기(적기성): 신체 및 심리 발달이 이루어지는 결정적 시기 혹은 최적의 시기가 있다는 것이다. 이 시기를 놓쳐도 발달은 이루어지긴 한다. 그러나 효율성이 떨어진다.
3-4-11 불가역성: 특정 과정의 발달이 잘못이 되면 이후 충분한 보상이 제공이 되어도 원래 발달상태로 회복되기는 어렵다.
3-5 인간의 발달 과업
특정 연령이나 발달단계마다 수행해야 할 역할이나 해결해야 하는 중요한 과업이다. 그래서 성장단계에서는 반드시 취득해야 하는 기술, 지식, 기능, 태도 등을 포함하고 개인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필요하다.
3-5-1 발달단계에 따른 주요 발달과업 <기출, 11회, 13회, 14회, 20회>
: "그 연령에서 해야하는 것들"
1. 영아기(출생~2살): 신체적 성장, 감각, 운동기능의 성숙, 감정의 분화, 애착의 확립을 말한다.
-> 여기서는 양육자와의 관계가 중요하다.
2. 유아기 - 걸음마기(2~4살): 자아를 의식하기 시작, 자율적이면서 독립적인 존재로 발달 그리고 운동능력의 정교화, 언어발달, 자기 통제능력 습득
3. 유아기 - 학령전기(4~6살): 기초 수준의 도덕성 발달, 성 역할 개념이 자리 잡기 시작, 집단놀이가 있다.
4. 아동기(7~12살): 왕성한 신체적인 활동과 구체적 조작사고, 학습능력과 기술 습득, 사회적 규범의 학습, 팀놀이, 도덕성 발달이 있다.
5. 청소년기(13~19살): 자아정체감 호가립, 신체적, 성적 성숙, 형식적 조작사고, 친구관계를 중요시한다.
6. 청년기(20~35살): 부모로부터 독립, 직업에 대한 준비와 선택 그리고 결혼 및 가정 형성, 사회적 성취의 기반 형성 여기서는 신체적, 심리적 독립이 있다.
7. 중년기(36~64살): 사회적 책임의 수행, 직업생활과 가정생활 유지 및 관리, 신체적 및 인지적 변화에 대한 대응이 있다.
8. 노년기(65살): 노화로 인한 변화(조부모 역할 수행 및 배우자 사망, 은퇴)에 대한 적응, 감각과 행동에 대한 대응 그리고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이 주된 내용이다.
Point
1. 인간의 행동의 이해
: 환경 속의 인간으로서 그 인간의 행동을 환경 속의 인간 관점으로 이해하는데 그 환경이 인간에게 여향이 끼치고 인간도 환경에 끼친다는 것 중요하다. 그리고 전 생애적으로 인간은 신체적, 심리적, 사회적 발달이 된다.
2. 인간발달의 개념
: 기억할 것은 발달이라는 개념에서 성장, 성숙, 학습에 있다는 것
3. 인간 발달의 특징과 원리
: 인간은 전 생애발달과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상호작용한다는 것 11가지 원리 정리하고 발달단계에 따른 주요 발달과업 8가지가 있다는 것 잊으면 안 된다.
'인간행동과 사회환경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사회복지 1급 준비 1교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: 인간의 성장발달단계 청년기 (1) | 2023.04.23 |
---|---|
사회복지 1급 준비 1교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: 인간의 성장발달단계 청소년기 (4) | 2023.04.22 |
사회복지 1급 준비 1교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: 인간의 성장발달단계 아동기 - 학령기 (2) | 2023.04.21 |
사회복지 1급 준비 1교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: 인간의 성장발달단계 유아기 - 걸음마기 (7) | 2023.04.19 |
사회복지 1급 정리 1교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의 성장발달단계 (7) | 2023.04.18 |